중고신입과 경력 이직 장단점과 꿀팁
페이지 정보
본문
중고신입이란 말 그대로 직장 경력이 있지만, 신입채용에 지원한 이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대체로 3년 이내의 경력을 가진 근로자들이 더 높은 연봉이나 조건을 위해 경력을 포기하고, 신입에 지원하는 경우에 해당하죠. 경력자가 중고신입으로 지원할 경우 졸업 후 경력이 없는 이들보다 유리하지만, 면접에서 되레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중고신입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중고신입으로 취업하기 위한 꿀팁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장점
① 이전 직장 경력을 토대로 더 규모가 크고 연봉이나 복지가 좋은 조건의 기업으로의 이직, 전직을 할 수 있다.
② 회사에 대한 지나친 환상이나 기대가 없어 적응이 빠르며, 비즈니스 스킬이나 커뮤니케이션 태도가 확립되어 있다.
③ 직무 전문성이 중요한 기업의 경우 경쟁자에 비해 약간 스펙이 부족해도 직무 경험으로 상쇄가 가능하다.
단점
① 짧은 경력의 퇴사 사유를 잘 답변하지 못하면 끈기가 없는 사람으로 인식되어 오히려 면접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② 직전 회사에서 익힌 잘못된 업무 습관이 새로운 회사의 신입으로 적응하는 데에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
③ 경력이 있는 신입이라 사수나 선배들의 기대치가 여타 신입사원보다 높다.
꿀팁
① 직전 회사의 퇴사 사유를 잘 준비하자. 경력을 포기하고서라도 이 회사에 신입으로 지원하는 이유를 스스로 잘 정리해 면접관을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② 신입을 뽑는 것이므로 지나친 경력 부풀리기나 거만한 태도보다는 겸손한 태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③ 전 직장에서의 업무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잘 녹여내 중고신입으로서의 강점을 확실히 어필하자.
④ 신입 공채의 경우 경력 이직에 비해 프로세스가 정형화되어 있는 편이다. 서류 통과 이후의 필기시험이나 면접 등의 과정도 틈틈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자.
⑤ 인사담당자들은 같은 직군과 직무에서 3년의 경력이 있으면 중고신입이 아닌 경력자로 인식한다. 중고신입을 노린다면, 경력 3년이 넘지 않은 시기에 지원하도록 하자.
장점
① 신입 채용에 비해 비교적 채용공고가 많이 나는 편이고, 경력을 인정받아 승진이나 연봉 상승 효과를 노려볼 수 있다.
② 커리어를 확장하며 스스로 성장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더 많은 권한을 가지거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직무로 이동할 수 있다.
③ 전 직장의 경험이나 인맥이 이직한 직장의 신규 프로젝트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경우 업무 시너지가 나고, 대내외적으로 유능함을 증명할 수 있다.
단점
① 신입 공채와 같이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수시로 채용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② 공채 기수 문화가 강한 직장의 경우 초기에 경력직을 배척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어 새로운 문화에 섞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③ 경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입사한 셈이므로 중고신입으로 입사한 것에 비해 경력에 합당한 업무 능력을 증명해야 한다.
꿀팁
① 각종 채용 정보 사이트의 필터링 기능을 잘 활용하자. 정보전이 중요한 경력채용 공고 중에서도 내가 원하는 직종과 직무, 경력 등에 적합한 채용정보만을 바로 받아볼 수 있다.
② 경력기술서에 공을 들이자. 많은 이직 준비생이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많은 시간을 들이면서 경력기술서는 대충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경력 이직을 원한다면 나의 업무 역량을 증명하는 경력기술서를 잘 작성해야 한다.
③ 좋은 헤드헌터를 만나자. 직장에 근무하며 이직을 준비하는 경우 나도 모르게 놓치는 공고들이 있을 수 있다. 또 헤드헌터들에게만 제공되는 채용정보도 있다고 하니 알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④ 지속적인 이력서 업데이트를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하자. 특히 이직을 목표하는 기업의 공고를 잘 확인해 어학 성적이나 자격증 등의 조건을 충족하자.
⑤ 경력 이직의 경우 채용 직전 인사팀에서 평판 조회를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평소 동료 선후배들에게 잘하면서 사내 평판 관리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다.
<월간내일에서 발췌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