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채용 시장의 변화
페이지 정보
관리자 (106.♡.151.5)
0
758
23-06-01 10:51
본문
2023년 채용 시장의 변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발생은 급격한 비대면·디지털 전환을 앞당겼고 채용 시장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디지털 전환이 전 산업 분야로 빠르게 확산하면서 디지털 인재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비대면·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가 채용 시장의 새로운 주도층으로 등장하고,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한 MZ세대에게 환경 보호와 공정, 상생이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면서 기업의 ESG 경영은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2023년 채용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예상해보고 취업을 준비해보시기를 바랍니다.
2022년 채용트렌드 다시보기
- ·디지털 채용의 가속화 : Z세대를 위한 디지털 채용 전형의 증가
- ·하이브리드 채용 : 대면과 비대면 채용 방식의 공존
- ·실무형 인재 : 직무 적합성 높은 인재 추구
- ·긱 워커 : 일자리의 새로운 대안, 초단기근로자
2023년 채용 시장의 변화 한눈에 보기
- ·디지털 인재 확보 전쟁
- -정부의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
- -기업의 인재 양성·확보를 위한 채용 연계 학과 도입
- -민관이 함께하는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그램
- ·ESG 경영과 채용
- -ESG 경영에 대한 높아진 관심
- -기업의 ESG 경영 사례
- -ESG 관련 인력 채용
- ·기업의 MZ세대 공략
- -근무 방법의 다양화
- -MZ세대를 공략한 기업의 변화
디지털 인재 확보 전쟁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면서 각 기업은 디지털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은 전 산업 분야로 확산하고 있으나 디지털 분야 전문지식을 보유한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을 통해 디지털 인재 100만명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대학과 연계하거나 자체적인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인재 양성과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정부의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
디지털 산업의 빠른 성장으로 사회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 역량을 갖춘 인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자, 정부는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등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서 향후 5년간 73만 8,000명의 인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전 사회에서 디지털 인재가 필요하여 그 수요의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정부는 2026년까지 다양한 수준의 100만 디지털 인재를 육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디지털 산업뿐만 아니라 각자의 전공 영역에서 디지털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고 지원할 계획입니다.
출처 :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 관계부처